햄 고급지식 새한전파클럽

CW 전신 학습법 (HL5PWR 안경민著)


注) 이난은 부산에서 "안경민소아과의원"을 개업하고 계시는 HL5PWR 안경민OM이 직접 CW를 학습하면서 체험했던 내용과 전신시험 합격을 위한 Know-How를 소개합니다.

햄돌이를 애용해 주시는 햄 팬 여러분, 안녕하세요.

3급 전신급 이상의 상급 햄이 될려면 전신 실기시험을 치러야 한답니다. 이곳에서 여러분께 기초적인 전신 학습법을 소개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한 제 소개를 드리자면, 1993년 현재 안경민 남 37세, 부산에 살고 있고 대표적 PC통신의 하나인 HiTel 햄 동호회에서 활동중입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PC 통신과 on-air에서 만나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Pc-serve/HiTel ID : soagga, Callsign : HL5PWR)

요즘같이 발달한 종합 정보통신 시대에, 원시적인 전신이 웬일일까? 하고 의아해하는 독자도 계시겠지만 개인적인 취미활동으로, 간단한 무선 장비만 가지고도 전세계의 햄과 통신을 쉽게 할 수 있는 아마추어무선계에서는 아직도 모르스 부호에 의한 대륙간 장거리 통신이 꾸준히 다량 행해지고 있답니다.

햄 무선 통신에도 먼 외국에 살고 있는 동료 햄과 무선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방법으로 여러가지의 통신법(mode)이 가능합니다.

우선, 전화처럼 음성을 교환하는 방법(phone mode)이 먼저 생각나고, TV 처럼 서로 영상을 교환하는 방법(SSTV mode)도 가능하고요...

요즈음에는 무전기에 컴퓨터를 연결해서 화일을 주고받는 패킷통신 (Packet mode)이나 PC통신의 키보드 채팅과 유사한 RTTY, AMTOR mode같은 통신법도 많이 쓰인답니다...

이토록 간편하고 명확한 최신예 교신법들이 수두룩한데...가장 원시적이고 통신 속도가 느려터진 CW (전신을 뜻하는 영어 약자로 Continuous Wave를 줄여서 CW라 한답니다.)를...상급 햄이 될려면 꼭 합격해야 한다는 건...최첨단 시대를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는 어찌보면 케케묵어 보이고 고리타분해 보이기 조차합니다. 배우기도 어렵고 많은 수련을 쌓아야하며, 정신을 집중해서 수신해야 하니까요...

왜 이렇게 어렵고 귀찮은 CW를 나라에서, 또 선배 햄께서 힘주어 강조하는 것일까요? 거기다가 CW는 송수신 속도가 느려 터졌다고 하는 데 왜 현재의 아마추어 무선계에서는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을까요? 분명 이러한 현상의 뒤에는 모르스 부호 송수신에 의한 무선교신이 특별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CW mode (전신 교신)의 장점만 간단히 요약해보면,

- 점유주파수 대역이 좁다.
- 혼신에 강하다.
- 송수신기 구성 회로가 간단하다.
- 전신 약자/약어의 사용으로 신속 명료한 통신이 가능.
- 주위의 소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등등의 강점이 있어서, 햄의 각종 최신예 통신 방식을 누르고 최고의 권위를 가진 통신형식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있는 듯합니다. (각각의 장점 때문에 부수적으로 누릴 수 있는 이점은...이루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만...간략하게 줄입니다.)

실로, 우리나라에서 유럽이나 미국의 햄과 안정된 교신을 할려면 전화모드의 햄 통신일 경우 값비싼 고출력 트랜시버와 비임 안테나등 장비 가격이 적어도 수 백만원 이상이 깨져야 가능하지만...CW모드의 통신으로 교신한다면, 국산 100와트 트랜시버와, 전깃줄로 만든 다이폴 안테나로도 상당할 정도의 DX 통신을 값싸게 즐길 수 있답니다..이런 정도면 총 예산 100만원 이내. 똑같은 100와트의 출력으로, 같은 다이폴급 안테나를 사용할 경우, SSB 전화에 의한 통달거리가 겨우 일본이나 동남아지역과 통화할 수 있다면, CW 전신으로 교신을 할 경우, 인도양, 아프리카, 유럽을 안정되게 교신이 가능할 수도 있을 듯...

햄을 하면서 음성 교신을 할 경우, 가물가물 들리는 DX국과의 어려운 통신을 하게되면...옆집에서 들으면...부부싸움 하는 것보다 더 떠들썩한 소리로...목이 터져라...외칠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지요.히! CW 전신모드로 헤드폰 쓰고 운용하면, 거의 소음 없이 DX교신이 가능하지요....전건(Key) 누르는 소리만 달그락거리는 정도...

결국 전신에 의한 햄 통신은...1급이나, 2급등의 상급 자격증 획득에 필수적인 과정이고, 또한 값싸고 확실하게 해외의 진귀한 곳에 있는 햄들과 간단 명료한 통신을 즐길 수 있으므로...햄들 중에서도...귀족에 해당되는 특권층이라고나 할까요? 실력파 햄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할 만 하답니다.

여러분, 모두 모르스 부호에 의한 전신 교신술을 익혀서...전신급 혹은 상급 아마추어무선사가 되고싶지 않으세요?

매년 수천명의 아마추어무선사 자격시험 합격자가 나옵니다만...히! 제 1급 아마추어 무선기사 합격자는 전국을 통 털어 2-30명 내외 밖에 안된다고하지요...아마추어 무선사 100명에 한두명 정도의 실력이면...흐! 귀족이라 불러도 될 법하지요? 귀족이란 말이 좀 생소하니...양반이랄까요? 아무튼 굉장한 실력이 있는 분들일 듯하지요?

판검사가 되는 사법고시 합격자도 매년 300명씩 붙는데! 히! 매년 30명뿐이라면...굉장네 할아버지겠네요!

저도 1급 아마추어 자격증을 갖고있습니다만...실은 그렇게 어렵지도 않았습니다...남들이 그토록 어렵다는 1급 전신 실기시험을 치러보니 누구나 약간의 노력을 기울인다면...쉽게 합격의 영광을 누리실 수 있을 듯합니다...이곳 햄돌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제 1급 아마추어 무선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제 전신에 관한 간단한 소개를 이정도로하고...본론인 CW 교신술 익히기로 들어갑니다!

처음 시작하실려는 분들께...

무슨 말씀부터 드려야할까...막연하기도 합니다만, 우선 전신 연습을 위한 책자 소개부터 드리자면...우리나라의 명지 출판사에서 나온 최학순님이 지은 " CW 핸드북"이 유일하고도 적절한 안내 서적이 될 듯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학생층인 햄돌이의 사용자 여러분을 감안하면...7000원은 아직도 거금이지요!

다음으로 여러 선배 햄의 글월에서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CW 수신 연습법을 제 나름대로 종합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모르스 부호를 외워야겠지요?

여러 햄 안내서나, 전자 공작집 같은 데를 뒤지면, 혹은 집에 있는 백과사전의 전신 항목 같은 데를 보면, A--Z, 1--0, ? , . / 등등의 모르스 부호를 요약해 둔 걸 볼 수 있지요. 모르스표를 구해서는 A에서 Z까지 차근차근 입으로 발음해봅니다. 가령, A라면 '.'(단점)은 "돈"으로, '-'(장점)은 "쓰으"로 보통 읽으니까, '._' 를 "돈쓰으" 라고 발음할 수 있을 듯. 같은 요령으로, B는 '_...'니까, "쓰으돈돈돈"으로 발음하면 되겠지요. Z라면, '_ _ ..'니까, "쓰으쓰으돈돈" 으로 발음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연습하시는 사람에 따라서, 처음 돈, 쓰으 발음으로 공부를 하면, 나중에 실제 전신음으로 수신을 할 때에 애를 먹는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 삣으로, '_'는 삐이~로 발음하자는 분들도 있고요...미국의 대부분의 아마추어 무선사들은 '.'을 'di'즉 "디"로 그리고 '-'는 'dah' 즉, "다"로 발음하면서 공부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나중에 실지 수신할 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러분, 각자 자신이 공부하시기 편리한 발음으로 '.'과 '_'를 발음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느 방법으로 하든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어차피 귀로 들어서 부호를 분별해 내는 두뇌영역과, 눈으로 보고 입으로 발음해 보는 두뇌영역은 서로 각각 독립된 기능이라...어느 방법으로 해도... 초창기에 종이 위의 부호를 입으로 발음하며 익히는 시기에서 수신음을 종이 위에 받아 적는 과정으로 바꿀때에.. 누구나 약간의 혼란이 있게 마련이지요...대뇌생리학적인 견지입니당!)

>>> 영문 모르스 부호표 <<<

A ._ N _. 1 . _ _ _ _ / _ . . _ .

B _... O _ _ _ 2 . . _ _ _ 정정 ........

C _._. P ._ _. 3 . . . _ _ BT 본문시작 **

D _.. Q _ _._ 4 . . . . _ AR 종료 ***

E . R ._. 5 . . . . .

F .._. S ... 6 _ . . . .

G _ _ . T _ 7 _ _ . . .

H .... U .._ 8 _ _ _ . .

I .. V ..._ 9 _ _ _ _ .

J ._ _ _ W ._ _ 0 _ _ _ _ _

K _._ X _.._ ? . . _ _ . .

L ._.. Y _._ _ . . _ . _ .

M _ _ Z _ _ .. , _ _ . . _ _

** BT : 이제부터 본문을 송신하기 시작하겠다는 뜻의 부호로

BT를 _..._ 를 부호간 간격 없이 연속으로 송신하는 것

*** AR : 전문의 송신이 끝났다는 뜻으로 AR ._._.를

부호간 간격없이 연속으로 송신하는 것

열번 정도 반복하면.. 머이 슬슬 외워지는 느낌이 들지요...그러면, 득달같이 암기로 넘어갑니다...손바닥으로 모르스 부호표를 가리고, 알파벳만 살짝 드러내어 놓고...A는..그래, "돈쓰으", 에~또 B는 "쓰으돈돈돈" C는 "쓰으돈쓰으돈" 이러구 모르면 슬쩍 표를 다시 한번 보구, 또 진도를 나가고요, 이러기를 약 한 두시간만 하먼...영문 모르스표를 죄다 욀 수가 있지요.

흐! 모르스코드 하루만에 정복! 이런 희열을 삭여가며....이젠 실제 영어문장으로 재빨리 옮겨갑니다...사람이란게 어차피, 실수를 하면서 커나가는 거이니까...너무 완벽을 기할려고 모르스 부호표에만 너무 오래 매달리지를 마세요...다음에 혹시 한 두 철자를 잊어버리면, 다시 돌아와서..몇번 표를 확인해가면 됩니다..

적당한 영어 책자를 구해다가...알파벳을 모르스 부호로 바꿔서 읊어 나아 갑시다...에구, 막히는 철자는 다시 모르스표를 슬금 곁눈질해가면서.이런 연습을 한두시간 거치면, 거의 영어 모르스부호를 욀 수 있을 듯...

그런데, 이렇게 종이로만 혹은 글로 써져 있는 모르스 부호를 외었다고전신에 의한 교신이 가능한가 하면...전혀 그렇질 못하답니다! 히!

스피커에서 삐삐이~삐 이렇게 울려 나오는 전신음을...귀로 듣고 손으로 받아적을 수 있어야되거든요?

예전에는 강의실 같은 데서 전신 시험 대비반을 구성해설랑, 한사람이 오실레이터를 치고, 여러명이 낑낑거리며 수신하고는 했지요...요즘은 모르스 연습용 풀그림들이 다양하게 쏟아져서...적당한 풀그림을 선택해서,수신 연습을 시작합시다...

저는 하이텔 햄동 자료실의 137번, 옛날 버전의 Morse Academy 풀그림으로 수신 공부를 하였습니다...요즘엔 김용경님의 햄돌이 안에도 모르스 송신기능이 포함되어져 있지요? 이 프로그램만으로도 적절하고 훌륭합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욕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HiTel 햄 동호회에 가입하셔서...그곳 자료실에 있는 각종 전신 연습 풀그림들을 마구 다운로드 받으셔서...재미나게 CW 실력을 쌓으시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모르스부호 학습 프로그램인 MORSE ACADEMY의 사용법에 대해 약간 말씀드리자면...모르스 연습용 풀그림을 다운 받아다가, 압축을 풀고, 적당한 서브 디렉토리에 옮겨둡니다... 실행 화일인, ma.exe를 실행시키면,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모르스 부호를 익힐 수 있습니다만, 저는 특히 이 풀그림에서, " Morse Keyboard Tutor " 방법과, " Proficiency Session"의 " UseFile" 두가지 방법을 집중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초창기에, 모르스 부호를 익히기에 안성마춤인 " Morse Keyboard Tutor" 방법은, 컴퓨터의 내장 스피커로 모르스 부호를 들려주고, 적절한 입력을 기다립니다...예를 들면, "돈쓰으"음이 들리면, A 키를 누를 때까지 컴퓨터가 기달리지요...혹, 틀린 키를 누르면, 기분 나쁜 경고음을 들려 주고...화면의 글자도 반전되어 나오지요...처음 하시면, 화면 가득, 반전된 글자랑, 제대로 맞춘 글자가 섞여...울긋 불긋하게되지요...HI...

수시로 속도를 바꾸어가면서, 다양한 길이의 부호를 귀에 익숙하게 적응시키기를 빕니다...( 예로, 똑같은 철자 "B"라고 해도 5 WPM으로 듣는 거랑, 25 WPM으로 듣는 것은...사뭇 기분이 다르지요...)

참, 1 WPM = 5 Character Per Minute인 점,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여러가지 속도로 골라가며 자꾸 연습하면, 나중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어차피, 이곳에서는 제한 시간이 없으니끼니...30WPM의...살인적인 속도도 재미삼아 들어보세요..HI...

Morse Keyboard Tutor는...제법 고수가 되어서도...수시로 자신의 귀를 날카롭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특히, 여기서는 각종 숫자랑, 부호까장 연습을 하게 만드는...Hard Training Field입니다...꾸준히 단련을 받으시기를 빕니다...요즘도, 틈만나면, 제 무딘 귀를...예리한 명검으로 만들려고...저도 수시로 여기서 갈고닦고있답니다...멋진 프로그램입니다!

Morse Keyboard Tutor로 수신 연습을 하여, 화면 가득히 거의 틀린 부호없이...받아치기가 가능해지면...이제는 슬슬 실전 연습에 돌입을 할 단계가 된 것입니다...검도에 비유한다면, 기본형 익히기를 끝내고, 대련에 들어가는 상황이랄까요?...흐!

이제, 수신연습용 테이프를 만드는 법을 말씀 드릴 때가 되었나봅니다. 수신 연습용 테이프를 만들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컴퓨터의 합성음으로 녹음하는 것이...오히려 단점과 장점의 길이 비율을 정확히 지킬 수 있고요..송신하는 사람마다 있게 마련인 독특한 버릇을 배제할 수 있어서 좋을 듯합니다...그리고, 다양한 테이프를 여럿 만들어...몇번 수신해서, 내용을 외워 버리는 폐단을 피할 수도 있고요....

저는, 구형 모르스 아카데미 풀그림의 Proficiency Session항목에서, UseFile을 선택해서, 거기에 나오는 15개의 테스트 문장을 녹음을 했습니다.(사람들이 조용해지는 새벽에 혼자서...레코딩을 했지요..)

추가로, 얼마든지 자기가 키보드로 입력해서 만든 문장도...전부 컴퓨터로 모르스 송신을 시킬 수 있습니다...

"CW 핸드북"의 영문 연습 원고 전부를 워드프로세서를 사용, TEST20.KB, TEST21.KB 등의 화일로 만들어, 모르스 아카데미 풀그림이 있는 디렉토리로 끌고 들어와서 풀그림을 실행시키니까...전혀 차별대우를 하지 않고..제가 만든 화일들도 메뉴에서 고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흐! 시중에 나도는 귀에 거슬리는 부호간 간격, 각종 잡음을 완전히 배제한...멋진 나만의 CW테이프로...깔금하게...레코딩하는 데 성공했습니당....1분에 35자호, 1분에 50자호, 1분에 70자호, 1분에 100자호, 1분에 125 자호로...카세트 테이프에 다양하게, 녹음이 가능하였습니다.... 요걸 수시로 출퇴근하는 차안에서, 집에서 아이들이랑 씨름할때도...틀어가며...들었습니다....마누라쟁이 몰래 밤에 일어나서도...HI.

적당한 녹음 기능이 있는 가정용 카세트 플레이어의 컨덴서 마이크를...PC의 스피커 근처에 바짝 붙여놓고..풀그림을 돌리면...멋지게 녹음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1분에 20부호, 35부호, 50부호, 75부호로 녹음된 테이프를 워크맨 같은데 넣고 다니면서...수시로 공부하시면...히!

한달 이내에...제 1급 아마추어 무선 기사 실기시험 수준인 1분당 50 부호의 구문 보통어의 수신은...곰새 익히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자! 여러분...

아직도...전신 통신에 관해 말씀드려야 할 많은 내용이 남아있습니다만..한꺼번에 너무 많은 말씀을 드리면..혹시...포기하실 분이 계실까 두렵습니당!

여러분, 혹시 다음번에 또 기회가 주어진다면... 전신 실기 시험을 통과하신 분께 참고가 될 수 있는, 실제 햄 교신에서의 각종 약자랑, 실제 영어 교신 예문 등을 약간 상세히 올려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월로 전신 실기 연습법을 대충 설명드리다보니...부호간 간격의 정의 같은 거나...혹은 실기시험 채점 원칙 같은 상세한 내용이 빠져있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에게...잘 이해하시기 어렵겠다고 느끼는 부분이...자주 눈에 뜨입니다...

햄돌이 Version이 진행됨에 따라...제 글도...몇 편으로 나누어...전신연습법을 다룰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아무쪼록 처음 드리는 글월이라 제가 경험이 부족합니다. 넓은 아량으로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번 글월은... 좀 더 재미나면서도..영양가있게 구성되기를 빌며...부산에서 soagga 안경민 올림.


상위화면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