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5. 사물놀이

제재개관

악보1    악보2

듣 기

반 주

참고자료(보충심화)

감 상

 

     사물놀이                           (풍물놀이 )

    ※ 사물놀이는 꽹과리, 징, 장구, 북의 네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으로, 장단의 변화가        다양합니다.

      ⊙ 여러 가지 악기의 어울림과 장단의 변화에 유의하면서 감상하여 봅시다.

      ⊙ 바른 주법으로 장구 장단을 쳐 봅시다.

      ⊙ 장단을 여러 가지로 변화시켜 쳐 봅시다.

  1차시<도입>
 1. 사물놀이의 유래와 특징 알기 (아래글 참조)
  1) 사물놀이에 대하여 조사한 것을 발표한다.
  ① 사물놀이는 어디에서 유래했는가?
  ② 어떤 악기로 연주되는가?
  ③ 사물놀이에서 쓰이는 장단은?
  ④ 풍물놀이와 다른 점은?

<전개>
 2. 삼채를 연주한 부분 감상하기
  1) 교과서에 삼채 기본 장단보를 보며 구음으로 읽어본다. (참고자료 참조)
  2) 삼채를 연주한 부분을 감상한다.
  ① 똑같은 모양의 장단을 계속하여 연주하는가?
 3. 사물놀이 감상하기
  1) 우리 고장 풍물 가락을 연주한 사물놀이를 처음부터 일부를 감상한다.
(영남가락)
  ① 장단이 바뀌는 부분을 감지했을 때 손을 들어 본다.
  ② 장단이 몇 번 바뀌는가?
  ③ 빠르기와 셈여림은 어떠한가?
  ④ 전체적인 느낌은 어떠했는가?

  2) 재미있는 말이나 노래 부분을 흉내내어 본다.
  ① <웃다리 가락>- 얼쑤~, 절쑤~
  ② <영남 가락 [별달거리] 부분>
<정리>
 4. 사물놀이의 특징 정리하기
  1) 사용되는 악기와 장단, 빠르기와 셈여림 등의 특징을 이야기한다.
 

  1. 사물놀이 -  

  2. 영남 가락 <별달거리>부분 - ,  영남 농악 전체 -

  3. 우도 굿  -

  4. 사물놀이?

    1) 사물놀이의 유래

      사물놀이란 본래 절에서 스님들이 치던 법고, 운판, 목어, 대종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풍물패들이 절 걸립을 하면서   절에서 쓰는 사물이란 말을 빌려 꽹과리, 징, 장구, 북의 네 가지 악기를 사물이라 불렀다. 전국 어느 곳에서나 성행하던   풍물놀이가 시대와 생활의 변화에 따라 점차 위축되면서 전국을 돌던 전문 연예 집단인 남사당이나 걸립패들도 사라지   게 되었으나,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 풍물놀이의 네가지 악기만으로 연주하는 단체가 등장하여 실내악 합주 양식으로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이른 바 사물놀이라는 전통 음악의 새로운 장르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2) 삼도 사물가락의 특징

      사물 가락은 연주 단체별로 다르게 짜여지기도 하지만 연주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서도 다른 모습으로 연주된다.  다음   은 국악원 사물놀이패의 삼도 사물 가락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1) 웃다리 가락

        경기도, 충청도 북부, 강원도 서부에 전승되는 풍물놀이를 웃다리 풍물이라 한다. 사물놀이패가 흔히 연주하는 웃다      리 가락은 길군악 칠재를 중심으로 경기 풍물의 쇠가락을 엮어 연주한다.

         주요 가락 : 점고, 쩍쩍이굿, 타령, 칠재, 육채, 삼채, 짝쇠

         ①점고 : 걸립패와 같은 풍물패들이 북을 쳐서 구성원을 모이게 하고 풍물을 치도록 영을 내리던 점고를 사물놀이패             들이 도입 음악으로 구성하여 쓰고 있다.

         ②쩍쩍이 굿 : 풍물놀이에서는 '쩍쩍이'를 다른 부문에서 치지만 사물놀이에서는 이것을 변형하여 도입 부분으로 활             용하고 있다. 몇 장단 후에 타령 장단을 치며 '얼쑤', '절쑤' 구호를 외친 다음 칠채로 들어간다.

         ③ 칠재 : 웃다리 풍물의 특징적인 장단으로 징이 일곱 점 들어가는 행진곡이라는 뜻으로, 길군악 칠재라 부른다.

             2, 3분박으로 구성된 환합박 장단으로 점점 빠르게 몰다가 육채로 이어진다.

         ④ 육채 : 풍물놀이에서 마당 일채라고 하는 이 가락을 사물놀이패에서는 육채라 한다. 챌채와 같은 혼분박 장단이              다.

         ⑤ 삼채 : 삼채는 일명 덩덕궁이라 이르는데 자진모리와 같은 장단이다.

         ⑥ 짝쇠 : 짝드름이라고도 하며 상쇠와 부쇠가 쇠가락을 서로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2) 호남 우도 가락

        김제, 정읍, 고창, 장성, 영광 등지의 전라도 서편 지역에 전승되는 풍물을 호남 우도 풍물이라 이르는데, 쇠가락이       여유가 있고 잔가락을 많이 쳐 감칠맛이 있기로 유명하다.

         주요 가락 : 소리내기, 오채질(길)굿, 자진오채질(길)굿, 좌질굿, 풍류굿, 굿거리, 양산도, 삼채(덩덕궁이), 자진삼채

         ① 소리내기 : 호남 농악에서 얼림굿이라 하는 것으로, 풍물놀이를 시작할 때 몰아치는 것을 가리킨다.

         ② 오채질굿 : 오채질굿은 호남 우도 농악 판굿에만 쓰이는 유명한 가락이다. 징이 다섯점 들어가는 길군악 가락이              라는 뜻으로 오채질굿이라 하고, 오른편으로 돈다 하여 우질굿이라고도 한다.

         ③ 풍류굿 : 한 배가 중중모리와 같으며 구성진 느낌을 준다.

         ④ 굿거리 : 3분박 좀 느린 4박자이며 보통 굿거리와 달리 좀 빠르다.

         ⑤ 양산도 : 징이 매 3분 3박마다 1점씩 치는데 장중한 느낌을 준다.

         ⑥ 삼채 : 한 장단에  징이 세 점 들어간다. 하여 삼채라 하나 지금은 1점만 치는 것이 보통이다. 좀 느린 속도에서 좀              빠른 속도까지 다양하게 연주하며, 풍물놀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가락이다. 삼채는 매우 흥겨운 느낌을 준다.

      (3) 영남 가락

        영남 지방의 풍물놀이는 경남 풍물과 경북 풍물의 특성이 약간 다른데 진주 삼천포 풍물 가락을 자주 응용한다. 영남       풍물은 대체로 빠른 가락이 많으며 웅장하고 매우 활기찬 느낌을 주는 것이 특색이다.

         주요 가락 : 길군악, 반 길군악, 빠른 길군악, 맺음가락, 겹맺음 가락, 별거리 달거리, 덧배기, 법구놀이, 쌍진풀이, 맺                          음 가락

         ① 길군악 : 길군악이라는 말은 행진에 쓰이는 가락을 말한다.

         ② 별거리 달거리 : 2분박 매우 빠른 4박자(4/4)로 몰아가다가 쇠가락을 그치고 '하늘 보고 별을 따고....'하고 외친             다. 영남 풍물의 달거리에서는 달거리 노래를 부르고 별거리에 구호를 외치나 사물노링에서 간소하게 구성한 것             이다.

         ③ 덧배기 : 법구놀이로 들어가는 짧은 경과구를 덧배기라 부르는데, 영남 풍물의 보편적인 덧배기 장단이 아닌 단             순 경과구이다.

         영남가락 <별달거리> 부분

       - 하늘보고   별을따고   땅을보고   농사짓고   /  올해도      대풍이요   내년에도   풍년일세,

          달아달아   밝은 달아  대낮같이   밝은 달아   /   어둠속에   불빛이      우리네를    비춰주네~~

   5. 사물물놀이의 장단 <웃다리 풍물>- 장구 구음

    각 지방마다 연주 방법은 같으나 구음이 다른 경우가 있고, 구음은 같으나 연주 방법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 장구   에서 합장단은 '덩' 또는 '떵', 궁편을 칠 때는 '궁' 또는 '쿵', 채편을 칠 때는 '따', '딱', '더', '기덕'(기닥) 등으로 사용된   다. 구음에 따라서 주법에 차이를 두기도 하지만 '덩', '궁', '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소고의 구음'둥'의 명칭은 임의로   사용한 구음이다.

꽹과리

 

 

  ○

 

  ○

 

 

 

 

 

 

 

 

 

 

 

 

 

 

 

 

 

 

 

 

 

 

 

 

 

 

장구

 

 

 

 

 

 

 

 

 

 

 

 

 

  ○

 

  ○

 

  ○

 

 

 

 

 

 

 

 

  

 

  

 

  ○

 

 

 

 

 

 

 

 

 

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