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인대(내측, 외측 곁 인대)손상
서재현 통증의학과

무릎을 겹질린후에 무릎 안쪽이 붓고 아파 잘 못움직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원인중에 무릎의 인대에 의한 손상이 흔하다.

인대란 뼈와 뼈를 연결하고 관절의 탈골을 예방할수 있는 강인한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관절의 운동범위를 제한하고 고정하는 기능을 한다.

무릎 관절은 윗쪽의 대퇴골과 아래쪽의 정강이뼈, 종아리뼈로 이루어져 있는데 무릎 관절은 안쪽이나 바깥쪽에서 각각 내측 , 외측 곁인대(medial, lateral collateral ligament)에 의해 연결, 고정되어 있다.

무릎 손상의 25~40%는 인대의 손상이라고 한다.

몸을 접촉하는 운동, 축구나 럭비같은 스포츠에서 무릎을 채이거나 꼬였을때 , 발을 겹질려서 넘어졌을때 손상을 받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무릎관절의 염좌(sprain)는 이와같이 무릎관절이 비틀고 꼬이거나 당겨질때 인대의 손상을 입게되며 무릎 안쪽의 내측 곁 인대 손상이 흔하다.



1. 내측 곁인대 손상(medial collateral ligament injury, MCL)

    축구등 운동을 할때 택클등으로 땅에 다리를 고정하고 있는 상태에서 외측에서 강력한 힘을 가하게 되면 내측 곁인대의 손상을 입게되기 쉽고 그힘이 더 강력하게 작용하면 전십자 인대까지 손상을 입게 된다(손상시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

      * Pelligrini-Steida 병 : 내측 곁인대의 대퇴골 부착지점 근처에서 파열되어 혈종이 석회화 되면 이부위가 아프고 압통이 생기게 되는것을 말한다. 방사선에서 석회화된것을 관찰할수 있다.

    [ 내측 곁인대(MCL)를 이루는 3가지 부분 ]

      a. 표재성 내측 곁인대(Superficial MCL)
      b. 심부 내측 곁인대(Deep MCL)(mediofemoral, meniscotibial ligament)
      c.후방 사인대( Posterior oblique ligament): 상, 하

    인대 손상 정도의 결정은 치료나 운동을 다시 시작하는 결정에 매우 중요하다.

    [ 손상의 분류 ]

    1. 최소 파열

        적은수의 섬유가 파열된 경우로서 관절의 이완이 거의 없는 경우이다.
        인대 윗쪽에 부종, 압통이 있으나 관절 운동에는 제한이 없다.

    2. 부분 파열

        인대의 약 2/3 정도가 파열된 경우로서 중등도의 관절 이완이 보인다.
        움직일때 통증으로 인해 무릎을 쓰는것을 피하게 되고 붓고 운동에 제한을 받게된다.

    3. 완전 파열

        내측 곁인대의 표재층은 물론 심부층까지 파열된 경우로 관절이완이 최대이다.
        극심한 통증,극심한 부종, 운동제한이 매우 심하게 된다.

    [ 안쪽 곁 인대 손상시 검사 방법 ]

    1. 인대의 촉진
        관절면의 인대만 촉진하지 말고 대퇴골 상과에서 경골의 내측 돌출부 아래 2cm 까지 만져서 압통점을 찾는다.

    2. 신전및 30 °굴곡에서 외반 부하검사( Valgus stress test in extension & 30° flexion)

      가장 신뢰할수 있는 검사법이다.

        무릎 관절을 쭉펴면 (신전) 후방의 곁인대가 긴장되어 내측곁인대가 완전 파열되기 전까지는 무릎관절이 열리는 것을 방지한다.

        만약 무릎관절을 신전시킨 상태에서 외반 부하검사시 무릎이 열린다면 후방 곁인대 파열뿐 아니라 전십자 인대와 함께 파열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무릎을 약 30°굴곡 상태에서 외반 부하검사가 양성일 경우에는 MCL의 단독손상을 의미한다.


        ** 내측 곁 인대손상의 분류(30 °굴곡 외반 부하검사) **

        • Grade I(부분 파열) : medial opening 이 0-5 mm
        • Grade II(부분 파열) : medial opening 이 6-10 mm
        • Grade III(완전 파열): medial opening 이 11mm 이상

        전십자 인대 손상을 제외하기 위해서는 Lachman & drop leg Lachman's test를 시행해보아야 한다.

    3. X-선 검사

    4. MRI : 전십자인대나 반월판 파열 여부

[ 치 료 ]

    내측 곁인대 파열의 치유과정은 3가지 과정을 거친다.

    • 염증(제 1 기)
      손상후 3일 이내에 일어난다.(fibroblast 증가)

    • 복구 및 재생( 제 2 기)
      손상후 약 6주간 지속(type 1 콜라겐 증가)

    • 리모델링 (제 3 기)
      손상후 1년이나 그이상 지속
      1 년 동안 원래의 50~70%의 탄력성과 강도를 회복한다는 보고도 있음( Woo 등)

  1. 보존적 치료 :안정, 얼음찜질, 압박, 다리를 들어 올림
  2. 항소염 진통제(NSAIDs) :통증 조절
  3. 물리치료
  4. 부목을 댄다.:초기에 치유과정 동안에 더 이상 손상이 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5. 인대강화요법(프롤로테라피) :약 6주이상 소요되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6. 재활 치료
  7. 수술 :

내측 곁 인대 손상이 단독으로 있을때에는 보존적 요법만 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그러나 전십자 인대손상이 같이 생긴 경우에는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한다.
이때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한다.

치료후 완전 운동 제한이 없어지고 통증, 압통, 불안정성이 없을때와 근력이 85~90%가 회복되면 운동을 시작한다(경우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지만 grade I, II 손상시에는 약 4-6주 재활 치료, grade III 손상시에는 약 8~12주 재활 치료후 운동 시작) .

치료를 해도 통증이 증가하고 계속 부어 있거나 운동의 제한이 있을때는 반월판이나 십자인대 손상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2. 외측 곁 인대 손상(lateral collateral ligament injury)

    무릎 인대 손상의 약 5% 정도라고 한다.
    종아리뼈의 상 외쪽에서 대퇴골의 아래 외쪽으로 연장되어 있는 인대이다.

    내반(內反) 손상에 의해 생긴다.



이러한 곁인대 손상은 나중에는 관절이 약해져서 재손상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만성 무릎 통증을 일으키거나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될수 있다.

인대강화요법은 이러한 합병증을 최소화할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http://www.chollian.net/~pain7575




previous top home next